행정의길

전자 정부 수입인지 구매 환불 하기

행길이 2025. 4. 19. 1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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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정부 수입인지 구매하기
전자 정부 수입인지 구매하기

간혹 정부수입인지를 구매해야 될 때가 있다.
예를 들면 위와 같은 임기제공무원 채용 공고에 접수를 할 때도 수입인지를 구매해야 한다.
지방임기제공무원은 우체국에서 통상환증서를 동봉해서 우편접수를 하거나 해당 시청/구청 민원실에 방문하여 수입증지
를 구매하곤 하는데 국가직 임기제공무원은 정부수입인지를 구매하기도 한다.


24년 공고 중 하나를 보면 위와 같이 정부수입인지를 부착하라고 되어 있다.
그 외에도 서류처리를 하면서 정부수입인지를 구매해야 된다는 안내를 받았을 것이다.
정부수입인지는 인터넷에서 전자수입인지로 구매가 가능하다.
오늘은 전자수입인지를 인터넷으로 구매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전자수입인지란?

전자 정부 수입인지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비용을 부담하는 시스템이다.

우리가 무언가를 신청하거나 접수했을 때, 행정기관에서는 그 업무를 처리해주어야 한다.

무료로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도 있지만, 유료 서비스도 있는 것이다.

마치 주민센터에서 등본을 발급할 때 몇 백 원을 내는 것과 같다.

2. 구매방법

정부 전자 수입인지는 전자수입인지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할 수 있다.

https://www.e-revenuestamp.or.kr/index.giro

 

1. 전자수입인지 홈페이지로 접속한다.

2. 종이문서용과 전자문서용 둘 중 하나를 선택한다. 보통 종이문서용일 거다.

3. 메인 페이지에서 왼쪽 파란색 구매 버튼을 누르면 로그인 창이 뜬다. 로그인을 하자.

전자 정부 수입인지 구매하기
전자 정부 수입인지 구매하기 2

4. 인지 종류를 결정해야 한다. 행정수수료, 인지세 납부 등 용도와 과세문서 종류를 결정해 준다. 필요한 금액도 본인이 얼마인지 직접 작성해야 한다(메인 페이지 오른쪽 하단에 <인지세 과세문서별 발급금액 안내>를 참고하자)

5. 결제를 하면 된다. 전자 수입인지는 구매 후 취소가 되지 않고 1장의 출력본이 원본이라 제출력이 되지 않음을 명심하자.

6. 정부수입인지를 인쇄하여 다른 서류와 함께 제출하면 된다.

3. 구매가능시간

온라인 행정서비스임에도 구매 가능시간이 있다.

00:30부터 22:00 까지다.

즉 밤 10시부터 12시 30분 까지는 구매가 불가능하다는 거다.

이 점을 유의하도록 하자.

4. 환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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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으로 결제한 전자수입인지는 환불이 가능할까?

가능은 하다.

 

미소인 상태에서 전자수입인지 원본을 출력한 다음, 전자수입인지를 취급하는 우체국이나 은행에서 환불이 가능하다.

다만 환불 수수료가 있다.

계좌이체로 결제했을 경우 구매자 부담 수수료가 3%, 신용카드로 결제했을 경우 구매자 부담 수수료가 1%이다.

신용카드는 1% 수수료를 현금으로 지급해야 한다.

 

환불할 때 필요서류가 기관마다 조금씩 다르므로 환불하려는 기관에 문의하여 구비 서류를 확인하도록 하자.

5. 정리

오늘은 정부 전자 수입인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나도 전자수입인지를 자주 사용하는 건 아니지만 아~주 가끔 사용할 때가 있어 이렇게 정리해 보았다.

행정서비스 중에는 아직도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신청/제출해야 하는 서비스가 있는데, 가급적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게 서비스를 바꿔줬으면 좋겠다. 

임기제공무원 채용 접수도 우편이나 방문으로 하는 곳이 많은데... 언제쯤에 전부 온라인으로 바뀔지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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