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직장에서 거래명세서 발급하느라 정신이 없다.
자잘한 거래 건이 많아 계속 내용을 수정해 가며 업체에 거래명세서를 발송하고 있다.
문득 거래명세서 양식을 만들면 독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 글을 올린다.
1. 거래명세서를 발급해야 할 때
거래명세서는 거래가 이루어졌다는 증명서다.
거래 날짜, 공급자, 구매자, 거래내용 등이 포함되어 있다.
보통 세금계산서와 같이 발급을 한다.
공공기관에 실적증명을 할 때 거래명세서+세금계산서로 증명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공장등록증을 신청할 때도 그렇게 했다.
판매자는 실적관리를 위해 거래명세서를 잘 관리해야 하고, 구매자는 세금 비용 처리 등을 위해 서류를 잘 관리해야 한다.
거래명세서는 판매자가 구매자에게 발급하는 서류라는 점을 알아두자.
2. 거래명세서 양식 간단 설명
내가 만든 양식은 일반적인 거래명세서 양식이다.
위 쪽엔 업체 정보를 쓰면 되고 아래에는 내용을 쓰면 된다.
공급자 대표자 옆에 서명하는 칸이 있다.
전자 도장을 이미지로 만들어 첨부해주어야 한다.
전자 도장은 도장이미지 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도 되고, 자신의 도장을 이미지로 스캔하여 첨부해도 된다.
도장을 이미지파일로 만드는 방법은 아래 글에 설명해놓았다.
참고하길 바란다.
https://adroad0125.tistory.com/5
조달청 나라장터 공공입찰 사용 인감 등록하기
나라장터에서는 공고마다 다르지만 인감등록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다.가끔 입찰자격등록증을 요구하는데, 사용인감계에 등록된 인감이 표시된다.따라서 사전에 사용 인감을 등록해야 한다.
adroad0125.tistory.com
품목, 규격, 수량, 단가는 직접 수기로 작성한다.
합계는 자동으로 계산되며, 한글과 숫자로 동시에 표기되게 해 놨다.
합계 아래에는 특이사항을 적어주면 된다.
3. 거래명세서 엑셀 파일
위 사진의 거래명세서 파일이다.
별 거 없는 양식이지만 필요한 분들을 위해 제공한다.
파일에 비밀번호가 걸려있다.
나의 수고를 인정하는 의미에서 구독과 비밀 댓글을 달아주시면 비밀번호를 알려드리도록 하겠다.
4. 정리
거래명세서가 어려운 서류는 아니다.
거래가 된 대로 내용을 적어주고 상대방에게 발송하면 된다.
요즘은 실물보다는 메일로 발송을 하는 편이라 거래명세서 작성이나 발송이 업무 상 큰 부담은 아닐 것이다.
거래처에 발송할 때는 가급적 수정이 어려운 PDF 파일로 발송해야 하며, 엑셀을 PDF로 바꾸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전에 포스팅한 글이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앞서 설명한 대로, 보통 거래명세서는 세금계산서와 같이 발행하니 이를 기억하길 바란다.
나중에 세금계산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도 한 번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다.
한 번 배워두면 그다음부터는 손쉽게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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