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업무상 실수를 하거나 잘못을 했을 때 쓰는 문서가 있다.
사유서다.
경위서나 시말서에 비해서는 비교적 가벼운 문서다.
그러나 회사 내에서 공식적으로 작성하고 결재받아야 하는 문서다.
가급적 쓰지 않는 게 좋지만, 회사에서 써야 되는 상황이라면 어쩔 수 없이 작성해야 한다.
사유서의 뜻과 예시, 작성방법, 양식을 알아보자.
1. 사유서의 뜻
사유서는 위에서 설명한 대로 어떠한 실수에 대한 사유가 발생했을 때 그 발생 경위를 작성하는 서류다.
예를 들어 지각을 해서 사유서를 쓰게 되었다고 하자.
사유서에는 언제, 왜 지각했는지, 다음에는 어떻게 할 것인지의 내용을 쓰면 된다.
공식적인 반성문 느낌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2. 작성방법
작성할 때의 주의사항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1) 팩트중심의 서술
자신의 실수에 대해 감정적인 반성보다는 일어난 상황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야 한다.
죄송하다거나 미안하다는 등의 내용보다는 어떤 일이 일어났고, 어떻게 했어야 했고, 다음엔 어떻게 하겠다는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육하원칙에 근거하여 구체적으로, 논리적으로 작성하자.
2) 상사 관점에서 쓰기
사유서는 관리자가 읽는 문서다.
상사의 결재를 받아야한다.
나의 입장과 상황을 잘 설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읽는 사람이 어떤 생각을 하게 될지를 고민하며 써야 한다.
만약 상사 입장에서 사유서를 잘 쓴다면, 상사가 사유서를 쓰지 말고 그냥 넘어가자는 제안을 해줄지도 모른다.
3) 오타 검수
당연한 얘기이지만 오타 등 단순 실수를 해서는 안 된다.
문서의 완성도가 급격하게 떨어지게 된다.
상사 입장에서 거슬리는 실수는 최대한 하지 말아야 한다.
2번과 반대로 오타 때문에 상사가 사유서 폐기를 고민하다가 그냥 결재를 하기로 결정할지도 모른다.
3. 예시
사유서의 양식을 통해 예시를 살펴보자.
먼저 기본적인 인적사항을 적어준다.
소속, 직급, 생년월일, 성명 등을 작성한다.
회사에 따라 사원번호, 입사날짜 등을 추가할 수도 있다.
인적사항을 작성한 후에는 사유를 작성하면 된다.
예시에서는 지각에 대한 사유를 작성했다.
본인이 실수한 점, 원칙, 사후대처 등을 정리하여 작성했다.
상황에 따라 더 자세히 쓸 수도 있다.
구체적인 결과와 했어야 하는 행동, 사후대처를 정리하여 작성하면 된다.
4. 무료 양식 다운로드
서식은 한글 hwp 파일과 엑셀 파일 두 가지로 만들었다.
형태는 거의 동일하다.
파일에 비밀번호가 걸려있다.
비밀 댓글과 구독을 눌러주시면 비밀번호를 알려드리도록 하겠다.
양해 바란다.
5. 정리
오늘은 사유서 양식을 알아보았다.
가급적이면 사유서를 쓸 일이 없으면 좋겠지만, 쓸 일이 생기면 최대한 잘 작성하자.
잘 작성하면 봐줄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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